tmpfs (ramdisk) 를 사용하여 시스템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올려보자.

linux kernel 에선 tmpfs 라는것을 지원합니다.

커널 2.4.21의 make menuconfig의 (File System 부분) Virtual memory file system support (former shm fs)

이곳에 tmpfs 를 활성화시키는 옵션이 있습니다.
(kernel 배보본의 문서를 보면 이 옵션이 꺼있어도 사용 가능한듯 하지만)

아래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mount -t tmpfs /dev/shm /mnt -o size=10m -o remount

size 옵션은 tmpfs 의 메모리사용 상한선을 제한하는것이고 remount 는 이미 마운트된 tmpfs 를 사이즈등을 바꾸고 마운트할때 해당 tmpfs 를 다시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remount 옵션이 없을시  df 로 확인해보면 여러개의 tmpfs 가 바뀐 옵션으로 마운트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size 옵션이 없을시 기본적으로 메모리의 절반을 사용합니다.

DOS 시절의 Ramdisk 와 같은 특성을 가지므로 전원 차단시나 리부팅시 모든 데이타는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웹서버의 이미지 파일과 같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많은 작은 파일들이 있는곳에 적합합니다.

속도는 메모리인만큼 하드디스크에 비해 무지막지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리부팅시 모든 데이타가 사라진다는 점만 유의해서 조심해서 사용하면 엄청난 속도향상을 즐길 수 있습니다.

size에서 지정한 용량만큼의 메모리를 한꺼번에 사용하는것이아니라 df 를 했을때 used의 양만큼 메모리를 사용 하게되고 (즉 파일을 복사하거나 삭제하는것에 따라 동적으로 메모리를 사용), size 옵션 으로는 이렇게 해서 사용되는 메모리의 최대 상한선을 지정해주는 것입니다.(즉 size에서 지정한 용량이상의 공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